60년 남은 생을 준비하기 – 1. Faith(믿음)

October 11, 20220

우리는 죽음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누구를 만날수 있나. 남은 인생의 나침판과 같은 역활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또는 병이 들어 죽음을 맞이 해야 할때가 오게됩니다. 그리고 죽음이라는 모르는 세계를 두려워하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됩니다. 우리는 당장 내일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지금의 연장선에 있다는 것과 죽음의 환경은 어떨지 모르는 작은 차이가 만들어내는 두려움입니다.

현대에는 과학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죽음은 의료기술의 실수로 생각하며 의료기술에만 의존하는 현상이 생겨나고 있는데 우리는 인생에서 이별과 만남이 연속되는 일생을 살고 있습니다. 죽음도 이별뒤 새로운 만남의 연장선에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죽을때 가장 고통스러운 표정을 하며 어떤 사람들은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표정을 하고 있습니다. 내가 내 삶에서 믿음이 있고 믿음에 의지하여 삶에 이별과 사후세계의 만남을 준비한다면 더욱 더 편안한 죽음을 맞을 수 있습니다.

남은 인생의 나침판과 같은 역활은 무었일까요?

 

준비하라

죽음을 앞둔 환자나 이별을 준비해야 하는  환자 가족들은 추억을 만들고 추억을 기억하며 좋은 추억으로 비탄을 겪는 과정에 대한 고통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법률문제나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 등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산이 있다면 미리 유언장을 작성하는 것도 채무가 있다면 채무를 처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각종 불편함 예를들어 배우자가 없을때 요리, 청소, 세탁 등의 문제 내가 없을때 직장에서의 문제등도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죽음이 또 다른 이별과 또 다른 새로운 세상의 만남의 연장선이라는 믿음은 죽음을 조금은 편안하게 만들게 됩니다. 우리가 태어날때 세상과의 만남 처럼 죽음은 또 다른 세상과의 만남 처럼 말입니다. 우리 모두가 앞일을 예측 못해도 잘 살았듯이 사후 세계에 대한 불안한 마음보다는 기대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회하지 말라

살면서 많은 후회를 하지만 후회는 고통만 늘어날 뿐입니다. 스트레스가 우리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후회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만회를 할지 또는 나만의 버켓리스트를 고민해 보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종교를 통해 후회를 지우고 사후세계에 대한 좋은 믿음을 갖는 것도 나도 내 가족도 편안한 이별을 준비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스스로에게 자유를 주라

삶은 각자의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내 사후에 가족의 걱정을 많이 하지만 그건 그들 각자의 삶이고 그들의 몫입니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내가 없어도 각자의 삶은 돌아가고 세상은 돌아가듯이 내스스로에게 자유를 주며 편한 마음으로 죽음을 맞이 한다면 아마도 나는 웃으며 행복하게 죽음을 맞이 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체의 부분이 되어라

인생이란 태어나면서 죽음에 이르는 것이 전체라고 봤을때 죽음은 맞이하는 것도 전체의 마지막 한부분입니다. 죽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평등한 생명현상입니다.

 

웃음의 육신은 통증에 특효약이라고 합니다. 힘들때 코미디 영화를 보면서 또는 가족 또는 친구들과 유쾌한 담화로 웃을 수 있는 시간들은 우리에게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만일 어느 누가 사후 세계의 존재를 믿었는데도 실제로 존재하지 않을지라도 특별히 손해 볼건 없기에 사후 세계의 기대를 믿는 것은 어떨까요?

죽음을 맞이할때도 웃으며 편이 맞을 수 있는 믿음을 준비하는 것도 남은 나의 삶을 완성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죽음은 해가 지는 때와 똑같다. 우리의 눈으로부터 벗어나 볼 수 없게 되더라도 태양은 지평선을 향해 조금도 변함 없이 빛을 발하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생명은 죽은 뒤에도 아무런 변화 없이 계속 존재한다. 내세에 대한 희망을 지니지 못한 사람은 이 세상에서 이미 죽어 있는 사람이다

– 괴테 –

Leave a Reply

https://drleenlee.com/wp-content/uploads/2022/03/Dr-Lee-Lee-light.png
우리가족 평생 주치의 닥터 이엔이

환자를 내 가족처럼 생각하며 끊임 없는 노력으로 정확한 진단부터 확실한 치료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2-21 162nd St.

Flushing, NY 11358
38-25 Parsons Blvd #1g

Flushing, NY 11354
1270 Broadway Suite 405

New York, NY 10001
bt_bb_section_top_section_coverage_image

© 2022 Dr. Lees Medical Associate, LLP